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생활 정보

Spotify(스포티파이)의 기술과 발전 과정

by seasheep 2025. 2. 3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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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potify(스포티파이)

 

출처 - 나무위키

 

스포티파이는 2008년 스웨덴에서 설립된 음악, 팟캐스트 스트리밍 플랫폼이다.

현재 180개국 이상에서 서비스 중이며 한국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넷플릭스와 함께 구독 서비스의 선두주자로 자리 잡고 있다.

 

스포티파이가 인기 있는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는 강력한 AI 추천 기능을 뽑을 수 있다.

내가 원하는 음악이 뭘지 AI가 알고리듬으로 파악해서 미리 추천하고 들려주기에 음악을 고르는 번거로운 일이 필요가 없고 상황에 맞는 음악을 들려주기에 힐링이 된다.

 

이 기술에 대해서 궁금증이 생기게 되어 어떤 원리로 진행되는지,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 알아보려고 한다.


협업 필터링

 

  • 비슷한 음악 취향을 가진 사람들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추천
  • A도 듣고 B도 들은 사람은 C도 좋아할 가능성이 높다는 원리
  • 넷플릭스가 유사한 취향의 유저끼리 콘텐츠를 추천하는 방식과 유사

출처 - unsplash

 


오디오 분석

 

  • 스포티파이는 음원의 파형, BPM, 에너지 레벨, 코드 등 음악적 요소를 AI로 분석
  • 감성 분석을 통해 곡의 특징을 파악
  • NLP(자연어 처리) 기술을 활용해 가사 내용이나 곡에 대한 리뷰, SNS 반응까지 분석

잔잔한 피아노곡을 자주 듣는다면 BPM이 비슷하고 감성이 비슷한 클래식 또는 Lo-fi 음악을 추천해 준다.


콘텐츠 기반 필터링
  • 사용자가 특정 장르나 아티스트를 자주 듣는다면 비슷한 장르, 스타일의 곡을 추천해 줌
  • 협업 필터링과 결합되어 더 정교한 추천 시스템이 됨

90년대 힙합을 자주 듣는다면 비슷한 시대, 분위기의 곡을 추천해 준다.


 

스포티파이의 발전 과정

 

  • 2008 ~ 2014년 초창기
    협업 필터링을 기반으로 단순한 추천 시스템 사용
    비슷한 사람들이 듣는 음악을 추천하는 수준
  • 2015년 discover weekly 출시
    머신러닝 기반 "개인 맞춤형 플레이리스트" 출시
    한 명 한명 완전히 다른 추천 곡 리스트 제공
    이 기능이 인기를 끌며 강점이 됨.
  • 2018년 이후 AI & 딥러닝 적극 도입
    NLP(자연어 처리), 딥러닝, 신경망 기술 적용
    음악 자체를 분석하는 AI 시스템 도입
    감성 기반 추천, 맞춤형 플레이리스트 자동 생성 기능 추가
  • 현재 초개인화 AI 추천 시스템
    사용자의 듣기 패턴, 시간대, 날짜, 위치까지 분석
    너만을 위한 플레이리스트가 매일 생성됨
    추천 정확도가 계속 향상됨

출처 - 디지털투데이


스포티파이는 단순히 비슷한 사람이 듣는 음악을 추천하는 게 아니라 사용자 한 명 한 명의 취향을 완전히 분석해서 나만을 위한 맞춤 음악을 추천하는 시스템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.

 

나만의 음악비서가 생긴 느낌인데 그때그때의 내 감성을 자극해 주는 음악을 추천해 주는 기술엔 감탄이 나올 때가 있다.

유튜브 뮤직이나 멜론에 익숙한 사람들이라면 스포티파이의 추천 기능을 한번 겪어보며 새로운 세상을 들어보길 추천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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